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고환 종양 검사 및 치료법

즐거운인생사람 2024. 4. 7. 16:47

고환 종양은 주로 젊은 세대에서 발생하며, 종양이 음낭 내에 형성되어 붓거나 혹을 만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거의 없어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진행되면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주로 수술 및 항암제 치료가 시행되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고환 종양 증상은?

고환 종양이란 고환에서 발생하는 종양의 호칭입니다. 대부분은 악성 종양이며, 20대 에서 30대의 젊은 세대에게 발병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발병하면 고환이 붓거나 혹을 만져지게 됩니다. 통증 등의 증상을 거의 동반하지 않아 발견이 지연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진행되면 복부 림프절로 전이돼 폐나 간 등으로 원격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면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지만, 현재는 효과가 높은 항암제가 개발됨에 따라 전이를 일으키고 있는 것 같은 진행된 경우에도 치유가 가능한 경우도 생겼습니다.  고환 종양의 뚜렷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정류 고환의 과거가 있는 경우는 고환 종양이 발병할 위험이 높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고환 종양 원인

정소 종양은 정자를 만드는 정제관 상피 세포라고 불리는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명확한 발병 메커니즘은 해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환 종양은 선천적인 병인 "정류정소"의 기왕증이 있는 남성에게 발병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은 태아기에 뱃속에서 형성되어 서서히 음낭 내로 하강해 갑니다. 그러나 정상적으로 하강하지 않으면 음낭 내에 고환이 잡히지 않고 서혜부나 배 속에 고환이 존재한 상태로 태어납니다.

이러한 발생 이상을 정류정소라고 부르며, 보통 유아기에 고환을 음낭 내에 고정하는 수술을 합니다. 다만, 고환 종양은 이 수술의 유무에 관계없이, 정류 고환의 기왕이 있는 사람에게 발병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환 종양은 형제에서의 발병 위험이 보통 사람보다 약간 높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의 관여도 지적되고 있지만, 부모와 자녀가 함께 유전되는 질병은 아닙니다.

 

고환 종양 발생시 증상

고환 종양이 발병하면 음낭이 붓거나 덩어리가 만져지게 됩니다. 통증을 동반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지 않고,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 진행하게 되면 복부 림프절, 폐, 뼈, 간, 뇌 등으로 전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가 생긴 경우에는 그 부위에 따라 기침, 답답함, 혈담, 요통, 골절,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정소종양은 호르몬 유사물질을 생산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유방확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질병의 검사 및 진단

고환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검사가 실시됩니다.

영상 검사

고환에 종양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화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고환 종양을 간편하게 조사할 수 있는 것은 초음파 검사이지만, 자기공명영상 검사로 평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 검사 검사가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

고환 종양은 특정 종양 마커를 생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정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종양 마커의 측정은 진단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료 효과를 판정하거나 재발 여부를 조사할 때도 이루어집니다.

병리 검사

고환 종양에는 현미경적인 분류에 몇 가지 타입이 있고, 그에 따라 치료법이나 경과의 전망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로 적출한 종양의 조직을 현미경으로 자세하게 관찰하는 병리 검사를 실시합니다.크게 "세미노마"와 "논세미노마"의 2개의 조직형으로 분류되며, 세미노마가 다소 낫기 쉬운 병세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고환 종양 증세의 치료

고환 종양의 첫 번째 치료는 수술을 통해 고환을 적출하는 것입니다. 수술은 고환의 혈관을 하복부로 묶은 다음 고환과 종양을 적출하는 고위정소적제술이라는 방법이 시행됩니다. 전이가 없으면 수술만 하고 경과 관찰을 합니다.이 경우에도 1, 20퍼센트는 향후 전이 및 재발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때 항암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재발을 막기 위해 예방적으로 항암제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전이가 있는 경우는 고위 정소 적출술을 시행한 후에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로 치료합니다. 정소종양은 항암제가 매우 효과가 좋은 암으로, 전이가 생기고 있는 진행된 단계에서 치료를 시작해도 치유율은 대략 80퍼센트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의 예방법

고환 종양은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 예방 방법은 특별히 없습니다. 한편, 고환 종양은 진행이 빠른 경우가 많아, 보다 조기 단계에서 치료를 실시하는 편이 완치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통증이 없더라도 고환이 단단하게 부어 있는 등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으면 빨리 비뇨기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류정소의 기왕증이 있는, 한쪽 고환에 종양이 생긴 기왕이 있는 등 고환 종양의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는 스스로도 가끔 고환에 혹이 있는지 만져보거나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